고등학교 숙제, “데이트하고 여성스럽게 행동해라” 남‧여 성차별 논란

▼사진출처: 영국 일간 가디언 

page


미국의 한 고등학교 ‘재정 지식과 성인의 역할’ 수업의 과제가 논란이 일고 있다.

과제 유인물은 여학생과 남학생을 나누어 지침사항을 적었고 공통적으로 ‘5달러’를 가지고 과제를 실시하도록 했다.

아래는 여학생과 남학생 유인물에 담긴 내용이다.

-여학생 유인물-

‌”그의 돈을 낭비하지 말고 주문한 음식을 다 먹어라.”

‌”여성스럽게 행동해라.”

“그와 데이트하기 싫다면 변명하지 말고 그냥 말해라.”

‌”화장실에 무리 지어 가지 마라.”

‌-남학생 유인물-

‌”돈 쓰는 것에 대해 불평하지 마라.”

“여학생들은 꽃과 작은 선물을 좋아한다.”

“음식점에서 그녀가 음식을 고르는 데 도움이 되도록 네가 주문할 음식이 무엇인지 말해라.”

이들의 공통 과제는 ‘남학생과 여학생’이 데이트를 하는 것이다. 하지만 학부모들 사이에는 남학생과 여학생에게 본질적으로 요구하는 바가 다르다는 주장이 나오기 시작했다.

한 여학생의 학부모에 따르면 이는 ‘어떻게 여학생들이 남학생들을 기쁘게 해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또한 학교에서 남학생과 여학생에게 서로 다른 유인물을 준 것에서부터 잘못된 시작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성적 소수자’들을 배려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특히 개방적인 미국의 경우 성적 소수자들의 경우 해당 과제를 받으면 과제를 수행할 수 없다는 것. 해당 유인물은 ‘이성’ 간의 데이트를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이런 논란 속에 학교 측은 해당 과제물과 관련해 “사회 규범에 편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공식 입장을 밝혔지만 관련해 특별한 조치는 취해지지 않았다.

곡선형몸매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