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유고래의 가치

최근 어느 온라인 커뮤니티에 향유고래와 관련된 만화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커뮤니티에 올라온 게시글은 ‘향유고래의 가치. jpg’라는 제목을 가지고 있으며 작성자는 귀여운 그림체의 만화와 간략한 설명을 통해 향유고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일반 사람들이 쉽게 알지 못하는 향유 고래에 대한 이야기를 이해가기 쉽게 설명 하고 있는 것이다.


11111


이 글에 따르면 향유고래는 깊은 바닷속에서 지내며 전 서계에 넓게 분포되어 있는 고래의 종류이다. 향유고래의 영어 이름은 sperm whale이며 physeter macrocephalus이라는 학명을 가지고 있다. 몸길이는 15.8~20m이며 몸무게는 45~70t이다. 향유고래는 고래 중에서 가장 오래 호흡을 정지할 수 있다. 향유고래는 평균적으로 1000m를 잠수하지만 최대 3000m까지 잠수가 가능하다. 향유고래의 ‘뇌유’라는 기관은 고래가 깊은 잠수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관이다. 향유고래는 이를 고체화시켜 머리를 추처럼 만들어 수직 낙하하듯 잠수를 하기 때문이다.


222222


고래목은 이빨 고래아 목과 수염 고래아 목으로 분류되는데 향유고래는 이빨 고래아 목 중 몸집이 가장 크다. 가끔 검은 향유고래가 아닌 흰 향유고래도 발견되는데 이는 노화로 인한 백화현상으로 인한 것이다. 향유고래는 교감능력이 뛰어나며 사회적인 동물이다. 일반적으로 향유고래가 난폭하다는 인식이 있지만 실제로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자료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러한 인식이 잘못되었음을 알 수 있다.

향유고래의 이빨은 매우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윗턱엔 이빨이 없고, 아래턱의 이빨이 그 속으로 들어가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향유고래의 두개골을 보면 상악에는 이빨이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향유고래의 사냥법은 특이하다. 향유고래는 음파를 쏘아 사냥감의 위치와 거리 목표물 정보를 파악한다. 파악한 정보를 조합한 후 사냥감을 향해 돌진하는 사냥법을 지닌 것이다.


333333


향유고래의 주 먹이로는 산낙지와 오징어, 대구, 홍어, 대왕 오징어가 있다. 향유고래가 가장 좋아하는 먹이는 대왕 오징어인데, 대왕 오징어 사냥 이후 향유고래에게 간혹 남은 빨판 자국을 보고 과거 유럽 사람들은 크라켄의 전설을 믿게 되었다고 한다.

용연향(ambergris)은 향유고래의 엄청난 가치이다. 용연향이란 고래의 토사물로 주로 향수나 향신료, 의약품의 재료로 사용된다. 용연향은 워낙 희소성이 높아 경매장에서 희소성이 높아 경매장에서 수천만 원을 호가한다. 향유고래의 배설물은 연간 50t이며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바닷속 식물성 플랑크톤을 증가시켜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기도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향유고래의 진정한 가치는 바로 향유고래의 존재일 것이다.

이 글을 본 누리꾼들의 반응은 다양하다. 한 누리꾼은 ‘향유고래 연구하는 연구자가 되세요. 향유고래 따라다니면서 용연향 득하고 배에 매달고 다니면서 연구비도 지원받고. 용연향도 갖다 팔고 개이득’이라는 반응을 보였으며, 다른 누리꾼은 ‘글도 그림도 재미있네요! 건강한 고래들이 많이 태어나서 똥도 많이 싸면 좋겠어요!’라는 반응을 보였다. 글 작성자가 올린 만화를 읽은 후 한 누리꾼은 ‘이런 분이 돈 받고 포털에서 연재해야 하는데’와 같은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꿀잼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ttps://woriclass.co.kr/ 저작권자(c) 우리학교클라스>

사진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