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만 먹어도 취해요” 정말일까?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콜라만 먹어도 취할 수 있다”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와 많은 누리꾼들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해당 게시물에는 콜라만 먹어도 취할 수 있으며, 실제로 콜라 제조과정에서 알콜이 들어간다고 주장하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그렇다면 과연 콜라 제조 과정에는 정말로 알콜이 들어가며, 콜라를 마시고 취할 수 있을까?

온갖 각종 커뮤니티에서 이미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이다. “콜라만 먹고 취하는 게 말이 되냐” “술 마시지 못하는 애들이 콜라 먹고도 취하는 이유” “상식적으로 탄산음료를 먹고 취할 수가 있나요?” “혹시 코카콜라에 알콜이 들어가는 거 아셨어요?” “콜라먹고 취한다 사실로 판명” “콜라 먹고 취하는 경우도 있네요” 등등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콜라를 먹고도 취한다는 글과 말도 안된다는 글이 혼재하고 있다.

한 게시물을 클릭하자 이런 내용이 나온다.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콜라만 마셔도 취한다는 말! 그런데 정말로 콜라 먹고 취하는 사람이 있을까요?”라며 자문을 한 글이었다.

그리고 자답을 내렸다. 파리 국립 소비연구소의 연구 결과를 인용해 “콜라를 포함한 다수의 탄산음료에서 1리터당 0.0001%의 알코올이 확인되기는 했습니다”라며 실제로 알콜이 검출됐다고 한다.

다만 제조법에는 알코올이 포함되지 않는다고 해명을 하기도 했다는 것은, 제조 과정에서 알콜을 첨가하지 않는 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

말하자면 1리터당 0.0001%의 알코올이 포함된 것은 콜라를 제조하는 측에서 의도적으로 넣은 것이 아니며, 어떤 외부 경로를 통해서 유입됐을 확률이 크며, 1리터에 0.0001%라면 아무리 마셔도 알콜로 인한 효과를 보기는 힘들다는 내용이었다.

즉 콜라만 마셔도 취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굉장히 불가능한 일에 가깝다. 말그대로 콜라를 먹고 취한 느낌을 갖는 것은 오히려 플라시보 효과와 비견해도 상관없을 것으로 보인다.


삼수생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ttps://woriclass.co.kr/ 저작권자(c) 우리학교클라스>

이미지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dcins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