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어느 곳에서도 안 쓰지만 한국만 쓰는 특이한 제도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국에서만 쓰는 것”라는 게시물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우리에겐 너무나도 익숙하지만 알고 보니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만 쓰고 있다는 것은 바로 한국 특유의 나이 계산법이었다.

한국에선 아이가 태어나면 1살로 치지만, 외국에서는 0살로 치며 생일로부터 1년이 자나 야 1살로 친다고 한다.

그래서 사실 우리나라는 법적으론 만 나이를 적용해 외국과 동일하게 계산하지만 일상적인 부분에선 한국식 나이 계산법을 사용한다.

이는 중국에서 유래하여 동아시아 국가들이 사용하던 방식이지만 현재는 우리나라에만 남아있어 영어로는 아예 ‘Korean Age”라고 불린다.

설문조사에 의하면 만 나이와 혼동되어 불편하다는 의견도 있지만 나이에 따른 호칭이나 존댓말을 해야 하는 우리나라에선 저러한 방법이 편하다는 의견도 있다고 한다.

한 편 이를 접한 많은 네티즌들은, “내 실제나이 계산할땐 가끔헷갈리지만 이렇게 2n년을 살아서 그런지 한국식 나이가 편함..”

“그래도 전 지금 쓰는 한국식 나이가 편합니다^_^” “우리나라 문화가 만나이랑 안맞을 것 같은데 언니 오빠 호칭이 있는데 만나이를 써버리면 그 호칭은 어떻게 되나요”

“한두살 가지고 언니 오빠 칼같이 나누는 게 없어지면 좋겠다 ㅋㅋㅋ”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초긍정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ttps://woriclass.co.kr/ 저작권자(c) 우리학교클라스>

이미지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컴티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