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이하) Getty Images Bank
아침이면 항상 침대에서 일어나기 힘든가? 그렇다면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한 조사에 의하면, 1/3의 현대 사람은 빠른 생활의 속도에 못 이겨 자주 피로해지고, 이 때문에 인삼, 에너지 드링크 등의 소비가 늘어났다고 한다.
지난 5일 (현지 시간) 英 Mirror는 ‘당신이 피곤한 10가지의 이유’를 소개했다. 찬찬히 읽어보고 자신의 생활습관에 변화를 가져보자.
1.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는다
피곤하다고 해서 운동을 게을리해선 안 된다. 美 조지아대학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업무상 자주 앉아 있는 사람은 20분 씩, 한 주에 세 번씩만 운동해도 피로도가 줄고, 6주 후 생기가 도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규칙적인 운동으로 우리는 심장과 폐 기능을 더 활성화시키고, 혈액 내에 산소와 필요한 영양소를 활발하게 운반할 수 있게 된다.
Tip! 소파에 앉기 전, 10분이라도 짧게 가벼운 산책을 해보자.
2. 잠을 충분하게 자지 않는다
‘정크 슬립(junk sleep)’이라는 말이 뜨고 있다. ‘정크 푸드’를 변형한 것으로, 잠을 깊게 자지 못하고 계속해서 ‘깨었다 잤다’를 반복한다는 것을 말한다. 이는 스트레스가 많을 때, 혹은 잠자기 직전 너무 많은 생각을 할 때 주로 일어난다. 예를 들면, 침대에 누워서 스마트폰으로 이메일을 확인하거나, 애꿎은 페이스북 담벼락을 계속 지켜보고 있을 때, 우리의 뇌는 낮 시간대를 위한 호르몬을 분비해서 숙면을 방해하게 된다.
Tip! 정크 슬립을 피하기 위해, 정해진 시간대에 잠자리에 눕고, 1시간 전에 전자기기와의 접촉을 멈추자. 그리고 잠자기 전 자신만의 규칙을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뜨거운 물에 목욕을 하고, 따뜻한 우유를 마시고, 30분 동안 책을 읽는 것’이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수면 상태에 접어들 수 있다.
3. 커피에 중독되어 있다
우리는 커피를 마시면 피로를 풀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잠깐의 효과가 지나면, 커피는 오히려 우리를 더 힘들게 한다. 일생의학클리닉의 치디 가와바 교수는 “우리의 뇌는 외부 요인의 간섭을 싫어하기 대문에, 이러한 반응을 억제시키기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Tip! 길게 볼 때,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은 체내 에너지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두통 등을 피하기 위해 조금 조금씩 커피를 삼가는 걸 추천한다.
4. 철분이 부족하다
대략 1/3의 여자들은 생리 때문에 철분이 부족하다고 한다. 만약에 아래 눈꺼풀을 살짝 내렸을 때 눈 안쪽이 연분홍색이 아니라 창백하다면 이는 철분이 부족하다는 표시일 수 있다.
Tip! 철분이 적당량 함유된 식단을 섭취하도록 하자. 살코기, 초록 채소, 마른 과일을 감귤 같이 비타민C가 많은 음식과 함께 섭취한다.
5. 필수 비타민B가 부족하다
영양학자 롭 홉슨은 “우리는 모두 바쁜 삶을 살고 있으므로, 필요한 칼로리와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말한다. 비타민 B는 특히 우리가 섭취한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어 주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고 한다.
Tip! 비타민B는 현미, 보리, 귀리를 비롯한 곡물과 생선구이, 칠면조에 풍부한 단백질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6. 충분한 물을 흡수하지 않고 있다
체내에 2%의 수분만 사라져도 에너지는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다. 하지만 물을 규칙적으로 마시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기 때문에, 심박수가 떨어지고, 충분한 혈액이 뇌로 전달되지 않으면서 두통, 피로, 집중 산만 등이 일어날 수 있다.
Tip! 2시간 마다 적당량의 물을 섭취해라. 규칙적으로 소변을 보지 않거나, 소변이 짙은 황색이라면 물을 적당히 마시지 않고 있다는 표시일 수 있다. 물이 가장 좋지만, 너무 밍밍하다면 민트, 레몬 등을 추가해서 더 기분 좋게 섭취할 수 있다.
7. 너무 많은 양의 설탕을 섭취하고 있다
피로를 달래기 위해 무심코 먹은 음식 때문에 더 피로해 질 수 있다. 달콤한 에너지 드링크와 간식이 바로 그렇다. 달콤함을 맛보고 나면, 이제는 더 달콤한 휴식을 원하게 될 지도 모른다.
Tip! 저당분의 음식을 섭취해라. 또 체내에서 당분으로 바뀌는 빵이나 파스타 같은 백색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도 피해라. 대신 곡물 빵, 통밀가루로 만든 파스타 등의 음식으로 조금씩, 규칙적으로 체내 당분을 일정하게 유지해라.
8. 단백질 섭취를 아끼고 있다
과일과 샐러드 위주의 식단은 보기에는 건강해 보이지만, 고기와 유제품을 섭취하지 않아서 필요한 에너지를 놓칠 수 있다.
Tip! 규칙적인 단백질 섭취를 통해 체내 에너지를 일정량으로 유지하자. 견과류 스낵, 땅콩버터 등을 통해 피로를 줄이자. 좋은 단백질 공급원으로는 고기, 어류, 치즈, 두부, 렌틸콩, 요거트, 견과류 등이 있다.
9. 스트레스가 많다
‘나는 왜 이렇게 피곤한가?’의 저자 마틴 버드는, 업무, 혹은 인간 관계에서 오는 장기간의 스트레스는 정신적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우리를 힘들게 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하지만 스트레스보다 이에 대한 우리의 반응이 건강에 더 안 좋은 영향을 줄 때가 많다. 스트레스를 어떻게 타개해 나가느냐가 중요한 이유다.
Tip! 안 좋은 일이 생기면 이를 고치기 위해 호들갑을 떨기보다, 천천히 상황으로부터 한 발짝 물러서서 다시 생각해 볼 시간을 가져보자. 친구와 통화하거나, 개를 산책시키거나, 요가를 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10. 갑상선 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중년의 여성들에게 갑상선 문제는 놀랍게도 아주 흔한 피로의 이유이다. 과도한 목마름, 몸무게 증가, 오한 등은 모두 갑상선 문제의 표식일 수 있다.
Tip! 혈액 검사를 통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점검해라. 갑상선에서의 문제가 발견되면 약을 처방 받을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료를 통해 원 상태로 복귀할 수 있다.
세 가지의 짧은 팁 소개!
– 피곤할 때 바나나 한 입: 바나나는 칼로리가 가장 높고 당질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 카로틴,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다.
– 지압 요법: 엄지와 검지 사이의 살을 2분 동안 누른 뒤 살짝 풀어준다. 이 지압법은 에너지 흐름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냄새로 킁킁!: 만약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면, 로즈마리, 레몬 등의 아로마테라피 오일을 휴지에 뿌리고 몇 초 동안 냄새를 맡는다.
뽀샤시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ttps://woriclass.co.kr/ 저작권자(c) 우리학교클라스>
원본출처 :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