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갤러리에서 뽑은 인류의 위대한 철학자 TOP 10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철학 갤러리에서 뽑은 인류의 위대한 철학자”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와 많은 누리꾼의 관심을 받고 있다.

해당 게시물에는 동서양의 철학자 10명의 이름과 그들이 말한 간략한 잠언 혹은 격언이 담겨 있었다.

10위에는 독일의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가 이름을 올렸다.

현대 포스트모더니즘의 지대한 영향을 끼친 철학자이자, 때려부수는 철학자로 유명하다.

해체주의의 창시자 자크 데리다가 “현대 문화에 대해 니체의 영향력을 부정하는 사람들은 사기꾼이다”라고 말할 정도로 니체가 현대 문명에 끼친 영향력은 어마어마하다.

9위는 고대 중국의 신비로운 사상가 노자가 이름을 올렸다.

그가 쓴 것으로 알려진 도덕경은 성경에 뒤를 잇는 전세계 스테디셀러이다.

중국인들의 행동 관습이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것은 유교일지 모르지만 중국인들의 사상적 기반은 도교에 있다.

8위는 사회주의 철학자 칼 마르크스가 차지했다.

노동자들에 의한, 노동자들을 위한, 노동자의 사회주의 혁명을 외친 마르크스는 노동자들의 단결을 외쳤으며 그의 사상에 매료된 사람들에 의해 수많은 공산주의 국가가 탄생했다.

7위는 중국의 고대 사상가 공자가 차지했다.

공자와 맹자로 이어지는 유교 사상 이른바 ‘공맹사상’의 시초이다. 6위는 ‘너 자신을 알라’로 유명한 소크라테스이다. 서양 철학에 있어 막대한 영향력을 끼친 플라톤의 스승이다. 

형이상학 철학의 거두, ‘감각에 대한 회의’ 르네 데카르트가 5위를 차지했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그의 잠언은 너무나도 유명하다.

합리론과 경험론을 비판하고 종합해낸 서양 철학의 거목이자, 도덕주의 철학에 정상에 선 철학자.

‘순수이성비판’의 저자이자 비판철학의 창시자이며 ‘정언명령’과 ‘가언명령’의 개념을 정립해냈다.

3위는 플라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가 차지했다.

그 역시 형이상학의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2위는 소크라테스의 제자 플라톤이 차지했다.

이데아 이론으로 유명하다.

1위는 인도의 철학자이자 불교의 창시자로 일컫어지는 석가모니가 차지했다.

석가모니는 수많은 전설과 일화를 남겼으며, 기득권이었던 왕족의 신분으로 중생구제의 목표를 내세우며 당시 누구도 거부할 수 없었던 신분 제도인 카스트 제도에 맞선 인류의 위대한 성인으로 불린다.


삼수생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ttps://woriclass.co.kr/ 저작권자(c) 우리학교클라스>

이미지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