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간호 조무사들이 간호사 자격을 원하는 이유”라는 게시물이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간호사와 간호조무사의 의견 대립은 인터넷상에서는 늘 뜨거운 토픽이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인천공항 비정규직 노동자들 1만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는 소식에 간호조무사들도 간호사로 전환해달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게시물의 작성자는 현재 두 아이의 엄마이며 간호조무사라고 한다.
작성자는 10년 동안 간호조무사로 일하며 일의 숙련도나 속도 면에서 웬만한 간호사보다 뛰어나지만 간호사들에게 무시를 당하는다는 듯한 말을 남겼다.
간호조무사들이 간호학교를 가지 않은 것은 집안 사정이 어려워 못 간 경우도 많은데, 간호인 정신으로 몇십 년간 일해도 ‘조무사’라는 이름 때문에 무시를 당하는다고 전해졌다.
작성자가 원하는 것은 10년 이상 간호인을 한 조무사에게 간호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늘려 달라는 것이다.
이를 접한 많은 네티즌들은..
“간호’조무’일을 하시는분이 왜 ‘간호’일을 한다고 생각하는지 답답할지경ㅋㅋ”
“단순히 기계같이 일에대한 처리가 빠를뿐이지 인체에 대한 기전과 지식은 간호사보다 못하죠.. 앞에 간호 글자가 있어서 간호사같죠? 아니요~ 간호사와 의사가 다른직업이듯이 간호조무사와 간호사는 다른직업입니다~역시 이것조차부터 비교를 못하시는거보면 참..”
“당연히 신입 간호사보다는 10년일하신 간호조무사가 더 능숙하겠죠ㅋㅋ 그렇다치면 누가 대학나가서 힘들게 공부하고 간호사를 하나요”
“하… 정말 간호학과 다니는 학생으로썬 너무 화나고 어이없는 일…”
“전문대 간호라도 가세요. 저도 전문대 간호이지만 동기 언니들 30대 40대 많으세요.”등의 다양한 반응들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