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마디 꺾는 습관’ 과연 건강에 좋을까?

5255235

손마디를 꺾는 습관. 과연 좋은 걸까, 안 좋은 걸까?

최근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 리틀띵스에서 손가락 마디를 꺾는 것에 대해서 정리하여 소개했다.

1

관절에서 나는 꺾이는 소리

2

나이를 먹어가면서 신체는 노화가 진행된다.

관절염이 생기면서 몸은 아파오고 근육은 퇴화되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몸에서 꺾이는 소리를 자주 들을 수 있는데 이는 앉을 때나 일어설 때 항상 생긴다.

 

손가락 마디 꺾는 것

3

십중팔구는 손가락 마디를 꺾어봤을 것이고 그 중 절반만이 손가락 마디 꺾는 것을 즐겨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많은 경우가 손가락 마디 꺾는 것을 때마다 하지 말라고 손가락에 안 좋다고 혼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마!

4

만약 주위 사람이 손가락 마디를 꺾으면서 소리를 내는걸 싫어하는 사람이라면 당신이야 말로 혼내는 사람일 거다.

대부분의 경우 이런 상상을 할 것이다.

“나중에 늙으면 지금 하는 행동들을 후회할 거다”

 

과연 손가락 마디 꺾는 것이 문제인가?

5

다음의 내용들은 좀 의학적이다.

일단 사람의 손이나 어떠한 부위가 되었든 마디는 독립된 두 개의 뼈가 만나는 곳으로 인대가 뼈들을 연결한다.

마디에서 손가락이나 팔 또는 다리가 접힐 수 있도록 뼈와 뼈 사이에는 약간의 공간이 있다.

 

그러므로 손가락 마디를 꺾을 때에는 뼈와 뼈를 당기는 것으로 관절 사이가 벌어지게 되는데 이러면서 관절 내에 존재하는 압력은 내려가게 된다.

 

뚝뚝 소리는 무엇인가?

6

당신의 관절에는 액이 존재하게 되는데 이는 산소, 이산화탄소 그리고 질소가 녹아있는 액이다.

손가락 마디를 꺾을 때 관절 내의 압력이 내려가면서 자연스럽게 이 기체들은 관절에 있는 액에서 빠져나가게 된다.

관절 내 기체가 나가면서 생기는 소리가 우리가 듣는 뚝뚝 소리이다.

 

스트레칭과 비슷한 거다

7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보우틴 의사에 따르면 손가락 마디를 꺾는 것은 스트레칭과 같은 것이라고 한다.

가끔씩 손가락 마디를 꺾으면 손가락이 더 자유롭게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도 이와 상응한다.

관절 내의 압력을 줄여주면서 유연성이 생기는 것이다.

 

손가락 마디를 꺾는 것이 건강에 안 좋은가?

8

일단 답은 ‘NO’이다. 손가락 마디와 노화가 진행되면서 생기는 관절염과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다.

그러니 그냥 계속 손가락 마디를 꺾자. 물론 옆에 사람이 싫어한다고 해도.

 

한편, 이 내용을 접한 네티즌들은 “나 예전에 친구랑 대결했어,,난 온몸을 동원해 67번의 소리를 내서 내가 이겼지 ㅎ”,

“그래서 맨날 손가락 꺽는구나…. 근데 깡패같아^^”,

“뼈소리내는게 좋은거라내!”,  “ㅋㅋ 노화방지를 위해서…” 등의 다양한 반응들을 보였다.

 

내신9등급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ttps://woriclass.co.kr/ 저작권자(c) 우리학교클라스>

사진출처: Littlethings

출처 : 오늘의 큐레이션 “포스트쉐어”

손가락 마디 꺾는 습관, 과연 건강에 좋을까 (사진9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