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이하): lifehack
해외 팁사이트 라이프핵은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글을 게재했다.
더 빨리 학습하고 싶은가? 스페인어를 배우건, 새 악기를 배우건, 새로운 운동을 배우건 가속 학습을 사용해 이득을 얻을 수 있다. 문제는,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가속 학습의 핵심은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배우는 데 사용되는 시간의 효율을 최대화 하는 것이다.
더 빨리 학습하고 싶은가? 스페인어를 배우건, 새 악기를 배우건, 새로운 운동을 배우건 가속 학습을 사용해 이득을 얻을 수 있다. 문제는,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가속 학습의 핵심은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배우는 데 사용되는 시간의 효율을 최대화 하는 것이다.
물과 양동이의 비유
양동이를 물로 가득 채워야 한다고 생각해 보자. 보통의 양동이라면 물을 꽉 차게 담기 전까지는 물이 새 나가지 않는다. 하지만 현실에서 뇌는 이와 다르게 기능한다. 사실 뇌에 들어오는 정보의 대부분은 순식간에 사라진다. 우리 뇌의 기억력을 일반적인 양동이로 보지 말고, 물이 새는 양동이라고 생각하라.
새는 양동이라고 하면 부정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아무 문제 없다. 당신이 사진적 기억력을 가지고 있지 않는 이상 우리의 두뇌는 모든 사실, 정보, 경험을 기억하도록 태어나지 않았다.
배운 것의 90% 기억하는 방법
1960년대의 학습 피라미드는 인간 학습능력의 개요를 보여준다.
연구에 의하면, 인간의 기억 능력은 다음과 같다.
5%는 강의
10%는 책
20%는 시청각
30%는 설명(참고)
50%는 단체 토론에 참여해
75%는 배운 것을 연습했을 때
90%는 배운 것을 즉시 사용할 때
여기서 중요한 점은 수동적인 방법으로 뇌가 기억하도록 하는 것보다 시간, 에너지, 자원을 우리가 참여하는 방법에 투자해야 한다.
(하루는 33,000초다. 무언가 멋진 일을 해라, 션)
시간이냐 돈이냐
누군가 ‘~~할 시간이 없어…’라고 말하는 것을 수 없이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만큼 모두에게 평등한 것도 없다. 당신이 누구고 어디에 있고 얼마나 노력하건 하루는 24시간이다. 매분 매초가 중요하며, 한번 지나간 시간은 돈과는 달리 다시 얻을 수 없다.
만약 우리가 모두 하루에 24시간을 가지고 있다면, 젊은 나이에 무일푼에서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이나 3개월 반 만에 유창하게 스페인어를 하게 된 학생은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그런 사람들은 효율성과 효과를 모두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다.
A라는 사람이 하루에 한 시간 언어를 배우고 90%의 지식이 유지된다고 생각해보자. B는 9시간을 공부하고 10%를 기억한다. 간단히 계산해보면, B가 A의 9배의 시간을 사용한다.
정확한 수치는 논란이 있겠지만, 의미하는 바는 뚜렷하다. 시간을 더 활용하는 방법은 사소한 목표가 아니라 처음부터 효과적인 방법을 골라 큰 것을 목표로 삼는데 있다.
누군가 ‘~~할 시간이 없어…’라고 말하는 것을 수 없이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만큼 모두에게 평등한 것도 없다. 당신이 누구고 어디에 있고 얼마나 노력하건 하루는 24시간이다. 매분 매초가 중요하며, 한번 지나간 시간은 돈과는 달리 다시 얻을 수 없다.
만약 우리가 모두 하루에 24시간을 가지고 있다면, 젊은 나이에 무일푼에서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이나 3개월 반 만에 유창하게 스페인어를 하게 된 학생은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그런 사람들은 효율성과 효과를 모두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다.
A라는 사람이 하루에 한 시간 언어를 배우고 90%의 지식이 유지된다고 생각해보자. B는 9시간을 공부하고 10%를 기억한다. 간단히 계산해보면, B가 A의 9배의 시간을 사용한다.
정확한 수치는 논란이 있겠지만, 의미하는 바는 뚜렷하다. 시간을 더 활용하는 방법은 사소한 목표가 아니라 처음부터 효과적인 방법을 골라 큰 것을 목표로 삼는데 있다.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