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일입니다. 이제 주 52시간 폐지되고 120시간으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유력 대선후보가 주 52시간 근무제를 비판하며 120시간 근무를 언급해 논란이 되고 있다.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주52시간 근무 제도를 비판하면서 “주 120시간이라도 바짝 일하고 마음껏 쉴 수도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해 논란이 일고 있다.

윤 전 총장은 19일 공개된 매일경제 인터뷰에서 정부의 경제 정책들을 비판하며 작은 정부론을 내세웠다.

특히 그는 “현 정부는 주52시간제로 일자리가 생긴다고 주장했지만 일자리 증가율이 (작년 중소기업 기준) 0.1%에 불과하다는 통계도 있다”며 “실패한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스타트업 청년들을 만났더니 주52시간 제도 시행에 예외조항을 둬서 근로자가 조건을 합의하거나 선택할 수 있게 해달라고 토로하더라”면서 “게임 하나 개발하려면 한 주에 52시간이 아니라 일주일에 120시간이라도 바짝 일하고, 이후에 마음껏 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주일에 120시간 노동을 한다는 발언이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엄청난 반발을 사고 있다.

특히 윤 전 총장이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낙연 전 총리와 더불어 가장 유력한 대권후보인 점 때문에 일부 누리꾼들은 “진짜 실현될 수도 있어 불안하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여권에서도 비판을 내놨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사람은 밥도 먹고, 잠도 자고, 화장실도 가야 하는데 어떻게 일주일에 120시간을 바짝 일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하며 “연구나 개발 업무의 특성을 고려해도 이렇게 일하는 것은 사실상 가능하지 않다. 가능하더라도 절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우원식 의원도 “일주일에 120시간 일하고 푹 쉬자고? 주 5일 근무제인데 그럼 하루에 24시간 근무?”라고 반문하며 “정신이 있나”라고 비판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20일 SNS 글에서 “120시간÷5(주 5일 근무제)=하루 24시간 노동”이라며 “대량 과로사의 길을 여는 제안”이라고 비판했다. 또 윤 전 총장 발언을 두고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24시간 쉬지 않고 일해야 120시간이다. 정말 큰 일을 하고 싶으시면 먼저 생각 좀 하고 말하라”고 지적하는 만화를 공유하기도 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사진 = 연합뉴스,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