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내가 과소비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와 많은 누리꾼들에게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해당 게시물에는 EBS 방송 내용을 인용해, 과소비 지수를 통해 자신이 어떤 형태의 소비를 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과소비 지수= 월평균 수입에서 월평균 저축을 뺀 후, 뺀 값을 월평균 수입으로 나누었을 때의 값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공식으로 과소비 지수를 계산해 볼 수 있다고 한다.
먼저 과소비 지수가 1이상이면 재정적으로 파탄상태라고 한다.
0.7-1.0 사이라면 과소비 상태로 자신의 재정 여유에 비해 비교적 소비를 많이 하는 형태로 볼 수 있다고 한다.
0.6에서 0.7사이를 적정소비형태로 볼 수 있다고 한다.
만약 0.5라면 구두쇠 수준으로 소비 활동을 거의 하지 않는 구두쇠 수준이라고 봐도 된다고 한다.
한편 게시물을 접한 한 누리꾼은 “이거 해봤는데 소득 수준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사람이 한달에 필요한 금액은 소득이 많던 적던 그리 많이 차이가 나지 않음에 반해 소득차이에 따라 저축액은 크게 차이 날 수 있어여. 소득 수준이 낮은 사람은 아무리 아껴써도 힘들게 겨우 저축 하는 반면, 소득수준이 높은 사람은 별로 힘들이지 않아도 많은 돈을 모을 수 있어요. 그래서 우리 엄마가 공부 많이 하라고 했나봐요. 이런건 사람마다 차이가 있고, 상황에 따라 다르니 0.7 이상이라고 자괴감 갖지말고 0.5 이하라고 자만심 갖지말고 자신의 신념에 따라 열심히 삽시다.”라며 해당 공식의 맹점을 지적했다.
삼수생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ttps://woriclass.co.kr/ 저작권자(c) 우리학교클라스>
출처= 고급유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