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 떠도는 방송 캡처가 위험한 이유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방송 캡처만 보고 욕하면 안되는 이유”라는 게시물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며 화제가 되고 있다.



얼마 전 가수 제시가 방송에 나와 입대를 앞둔 일반인을 향해 “군대 진짜 쉬워~”라고 말한 것이 캡처가 되어 SNS 상에서 급속도로 퍼져 나갔었다.

또 다른 방송에선 한 여성이 결혼에 관한 인터뷰를 했고 “능력 좋은 남자를 빨리 만나서 내 학자금 대출도 갚아주고”라는 인터뷰의 일부분이 SNS 상에 올라와 많은 사람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었다.

수많은 악플이 달리고 제시는 물론 이름도 모르는 여성은 엄청난 비난을 받았어야 했다.

하지만 방송을 제대로 봤던 사람들은 의아하게 생각했는데, 그 이유는 앞 뒤 내용을 알면 전혀 비난받아야 할 발언으로 받아들여지지 않기 때문이다.

방송의 전체를 보면 제시는 군인들의 노고에 감사하며 존경까지 표했다. 응원차 말한 “군대 쉬워” “그렇게 안 어려워요”는 방송 전체를 봤다면 전혀 불편함을 찾아볼 수 없는 발언이었던 것.

다른 인터뷰 속 여성도 전체 인터뷰 내용을 보면 전혀 ‘돈 많은 남자를 원하는’ 여성으로 보일 수가 없다. 그저 자신의 삶과 전형적인 삼포세대의 현실을 설명하던 과정의 일부분이었다.

전체는 모른 체 일부분만으로 누군가의 모든 것을 평가하는 행위는 삼가야 하는 이유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위 게시물을 접한 네티즌들은….

“마지막은 정말 악의적이다.” “제시랑 막짤 저 여자분은 ㄹㅇ … 욕 엄청 먹은걸로 알고 있는데”

“선동이 이렇게 쉽다 그렇다고 의심병마냥 이것저것 의심하고다닐수도 없는노릇이긴하지만”

“날조와 선동이 존나 쉽지 몇 장만 캡쳐해서 올려버리면.” “막짤 여성분은 진짜 오랫동안 욕 많이먹었지”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초긍정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ttps://woriclass.co.kr/ 저작권자(c) 우리학교클라스>

이미지 출저= 온라인 커뮤니티 “에펨코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