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카놀라유’를 먹지 말아야 하는 ‘이유’

 

▲사진 출처: JTBC ‘뉴스룸’ 캡처/ 온라인 커뮤니티 (이하)

 

식물성 기름으로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는 ‘카놀라유’.

저렴한 가격에 건강에도 좋다고 알려진 ‘카놀라유’에는 사실 우리가 몰랐던 불편한 진실이 숨어있다.

가능한 다른 기름을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다.

1. 카놀라유는 ‘유채’로 만든다?

엄밀히 말하자면 이는 사실이 아니라고 볼 수 있다.

카놀라유에서 말하는 카놀라는 여러 가지 유채 씨를 자연적인 방법으로 교배해 만들어낸 개량 품종이다.

그러나 최근 우리가 먹는 카놀라유의 원재료 80% 이상은 자연 교배가 아닌 해충의 피해를 막고자 개발된 ‘유전자 조작 식품'(GMO)이다.

 

2. ‘카놀라유'(Canola Oil) 이름에 관한 진실

사실 카놀라[Canola] 유라는 이름은 Canadian Oil + Low acid을 조합하여 만들어진 합성어다.

이 역시 카놀라유의 원료가 GMO이기 때문이다.

GMO에 대해서는 ‘사람에게 해가 있다’, ‘해가 없다’라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중점은 유전자 변형이라는 데에 있다.

 

3. 유전자 조작 식품, 카놀라를 먹지 말아야 하는 이유

최근 국내에서 생산된 일부 라면들에서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었던 GMO, 과연 유전자 조작 식품을 먹지 말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GMO가 암을 비롯해 알레르기 등을 일으키는 원인 물질로 작용되기 때문이다.

현재 세계 64개국이 GMO 금지하거나 표시를 강화하고 있을 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GMO 원료로 만든 식품의 표시에 관한 연방 법안이 미 상원에 이어 하원을 통과했다.

미국 식품의약청(FDA)은 GMO 함유 식료품이 인체에 무해하다고 밝혔으나, 미국 상하원은 소비자의 알 권리에 손을 들어준 것이다.

 

3. 국내 생산 100%, 유기농 카놀라유는 안전하다?

이는 절대 사실이 아니다.

‘국내에서 직접 만든’, ‘유기농’, ‘국내 재배’ 등의 광고 카피를 이용해 홍보하는 국산 카놀라유 대부분이 ‘유전자 조작’된 카놀라 씨앗을 이용해 재배하기 때문이다.

유전자 조작 식품을 수입하지 않더라도, 그 씨앗 자체가 유전자 조작된 식물이기에 둘은 다를 바가 없는 것이다.

 

4. 그래도 ‘카놀라유’ 먹어야 한다면?

이러한 문제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자발적으로 ‘유전자 조작 식품 표시제’를 시행하는 곳이 있다.

바로 ‘소비자 협동조합’이다.

두레생협, 서울 아이쿱생협, 한살림 서울생협, 행복중심 생협 등이 전국에서 처음으로 ‘유전자 변형 생물체(GMO) 제로 실천 매장’ 사업을 실행하고 있다.

이러한 ‘생협’ 매장이 아닌 일반 마트에서 판매하는 카놀라유 또는 기름이 포함된 식품을 구입할 때는 보다 자세히 원산지 표기란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