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PX병의 자살 이유”라는 게시물이 많은 사람의 분노를 사며 큰 화제가 되고 있다.
군부대 내의 매점을 담당하는 보직인 PX 병. 흔히들 꿀어 보직이라고 유명하지만 사실 꼭 그렇지만은 않다.
훈련에 참가하진 않지만 나름의 고충이 있기 때문인데, 선임들의 무리한 요구가 빈번하기에 계급이 낮을수록 PX 병의 고충은 심하다.
게시물 속 피해자의 보직은 PX 병이었다. 그 점을 악용한 상급 병들이 매점의 물건을 무단으로 가져가는 것은 물론 담배 상납 또한 요구해 늘 돈도 돈이지만 정신적으로 괴로워했 것으로 보인다.
상급 병들의 만행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구타하며 자살하라는 폭언까지 일삼았다고 한다.
피해자는 이를 상세히 기록하여 부대의 간부들과 해당 상급 병들은 모두 조사에 들어갔지만 피해자는 자살한 뒤였다.
군대는 일반 사회와는 다른 매우 특수한 사회지만 ‘군대니까’라는 말도 안 되는 말로 다른 사람의 인권을 침해하고 그 사람의 자존감을 깎아내릴 순 없다.
군대에서 들어온 순서대로 주는 계급을 마치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 신분처럼 악용하는 것은 근절되야 하지만 종종 들리는 이와…
이를 접한 많은 네티즌들은, “감옥이네. 군대가 아니고 감옥이네” “결국은 특기나 보직보단 선임이 어떤 인간이냐인듯”
“군대가 바뀌어야 하는게 바로 이런 잘못된 병영문화입니다.군대는 나라을 지키고 국민을 지키기 위해 존립되어야 하는곳이고. 그 힘을 기르기 위해 훈련을 받고 전투력을 키우는것이지. 계급과 서열로 인간의 자존감을 무너뜨리는것이 아닙니다. 군문화 바뀌어야 합니다. 후임 괴롭히고 까고 갈구는것이 데체 전투력과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등의 이러한 군대의 문화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초긍정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ttps://woriclass.co.kr/ 저작권자(c) 우리학교클라스>
이미지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