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생의 “내가 군대를 안가는 이유”(감동주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과거에 인기를 끌었던 ‘서울대학교 대나무숲’ 페이스북에 한 학생이 공개한 사연이 다시 화제가 되고 있다.

7612e6ae72794b4494238953e235b0b3-%eb%b3%b5%ec%82%ac%eb%b3%b8

7612e6ae72794b4494238953e235b0b3

이 학생은 ‘나는 군대를 안 간다’며 고아였던 부모님을 12살때 버스사고로 여의고 어린 두 동생을 보살피며 공부해 온 이야기를 적어 내려갔다.

그는 어느날 주인집 아주머니에게 “대학 대신 일을 선택하겠다”는 말을 했자, 아주머니는 “좋은 대학에 가서 과외를 하라”고 조언했다고한다.

그래서 그는 아주머니의 조언대로 열심히 공부하여 서울대에 기회균등 전형으로 들어갔고, 학교에서는 생활비 장학금을 받고 정부에서도 지원을 받고 있다고 했다.

처음으로 과외로 60만원이라는 돈을 받은 그는, 이제 고3과 중학생이 된 어린 동생들과 함께 케이크와 음료세트를 사 들고 아주머니를 찾아 감사의 말씀을 전했다고 말하며, 다시 한번 아주머니에게 감사하다는 말을 잊지 않았다.

이 사연을 본 누리꾼들은 “감동적인 이야기” “굉장하다 성실하게 사는 모습이 보기 좋아” “눈물났음”등의 반응을 보이며 감동의 소감을 남겼다.


[서울대학교 대나무숲 글 전문]

 

동기들끼리 술을 마시다가 말이 나왔다.

 “야, 근데 너는 군대 안 가냐?” “군대? 가야지.”

나는 그리고 서둘러 잔을 들었다. “야, 잔 비었다 잔.”

나는 군대를 안 간다.

 

못 간다고 쓸 수도 있는데, 그렇게 쓰기에는 군대를 가야 하는 사람들에게 미안하다.

나는 가장이다. 엄마아빠는 둘 다 고아라고 했다. 보육원에서 같이 자라고 결혼했다고. 그리고 내가 열두 살 때, 두 분은 버스사고로 돌아가셨다.

내가 할 수 있는 건 뭐가 있었을까, 일곱 살짜리 동생과 두 살짜리 동생을 위해서. 공부를 하고, 새벽엔 배달을 하고, 다섯 평짜리 방에서 셋이 잤다.

학교에서는 장학금도 줬다. 수급자비도 정부에서 줬다.

분유, 기저귀, 대부분 그런 걸 사는데 썼다. 물론 그 때는 지금보다는 쌌다. 그래도 꼬박꼬박 저축도 했다. 한 달에 오만 원, 많은 돈은 아니었다.

사실 그것도 주인집 아줌마 명의였다. 그리고 몇 년 뒤에 아줌마가 나를 앉혀두고 말했다.

 “너, 대학 갈 거니?” “아, 일하려고요.”

 “아니야, 잘 들어.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대학을 가. 그래서 과외를 하렴.”

어린 나이에 몸이 상하면 나중에 더 먹고 살기 힘들다고 했다.

몸도 커서 다섯 평에서 자기도 힘들 텐데, 돈 많이 벌어서 조금 더 넓은 집으로 이사가라고.

세상에 착한 사람이 있다는 걸 나는 이 아줌마 덕에 믿게 되었다.

그리고 나는 믿기 어렵게도 이 대학에 붙었다. 물론 기회균등 전형이었지만.

과외 전단지를 만들어 돌렸다. 한 달만에 내 손에 60만원이라는 돈이 들어왔다.

학교에서는 생활비 장학금을 줬다. 정부에서도 아직 지원을 끊지 않았다.

우리 가족은 이사를 했다. 아줌마한테 감사하다고 꾸벅 인사를 하고.

그리고 동생들과 며칠 전에 아줌마를 찾아갔다. 뭘 사갈까 고민하다가 고구마케이크랑 음료 세트를 양 손에 들고 갔다.

아줌마는 고생했다고 우리 등을 다독여주셨다.

큰동생은 이제 고삼이다. 작은동생은 이제 중학생이 된다.

그렇게 계산하더니 아줌마는 정말 빠르게 컸다고 눈시울을 붉혔다. 괜히 눈물이 났다. 결국 우리 넷은 울었다.

이 자리를 빌어, 페이스북을 하지 않는 아줌마에게 감사인사를 하고 싶다.

저는 이제 졸업을 합니다 아줌마. 다 아줌마 덕분입니다.

사회에 나가서도 종종 찾아뵙겠습니다. 사랑합니다.


한편, 이 사연에 대해 네티즌들은 “대인배 아줌마네. “, “헬조선맛을 더하면 너 대학갈거니? 에서 아줌마가 자기명의로 적금든거 쓱싹하고 일시키고 동생들 학대해야 헬조선스토리인데 아직세상은 따뜻한듯 “, “마음이 따뜻해지네.. ” 등의 다양한 반응들을 보였다.

 

고딩아니면말고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ttps://woriclass.co.kr/ 저작권자(c) 우리학교클라스>

출처 : 서울대 대나무숲 페이스북, 온라인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