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들은 손에 닿는 것은 닥치는 대로 먹으려 한다. 심지어는 먹을 수 없는 쓰레기나 양말, 혹은 속옷까지도 물어뜯는다.
사실 강아지가 속옷을 물어뜯는 것은 차마 어디가서 말 못할 이상하고 징그럽고 조금 창피하기까지 한 일이다. 단연코 강아지들이 저지르는 수많은 기행들 중 으뜸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당신의 강아지만 이런 실수를 저지르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안심하길 바란다. 그렇다면 왜 이런 행동을 저지르는 것일까? 함께 알아보자.
1. 개는 후각에 매우 민감하다.
주로 시각과 청각에 의존하는 사람과는 달리 개는 우리보다 만배 더 정교한 후각을 주로 이용한다. 개들은 후각을 통해서 소통하거나 상황 이해를 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까닭으로 당신의 속옷 냄새를 맡는 것이다.
2. 친밀한 냄새는 가치있는 물건으로 여겨진다.
개들은 중요하다고 여기는 냄새에 끌리게 되어있다. 한 애견 사이트에 따르면 강아지들은 마치 어린 아이처럼 관심을 끌기 위해서 특정한 물건들을 훔치거나 씹어먹는다고 한다.
3. 배설물은 개들을 유혹한다.
개를 키워본 사람은 알겠지만 개들은 배설물의 냄새를 맡는 것을 좋아한다. 몇몇 역겨운 경우에는 배설물을 먹기까지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개들이 배설물의 향이 묻어있는 속옷에 집착하는 것이다.
개들에게 있어 속옷은 냄새 노다지인 셈이다.
4. 일종의 보호본능이다.
야생에서 개들은 특정 음식을 섭취해 자신의 냄새를 감추고 천적을 쫓아낸다.
개들은 속옷의 냄새가 적들을 끌어들여서 당신을 곤경에 빠뜨리는 것이 걱정된 나머지 그것들을 먹어서 없애려고 하는 것이다.
5. 자기 냄새를 감추기 위함이다.
위의 경우와 반대로 때로는 자기의 냄새를 주인의 냄새로 덮어 감추려고 하는 의도도 있다.
야생에서는 상위 포식자의 냄새가 적들의 접근을 막는다. 따라서 개들은 자신보다 강력한 당신의 향기로 위장해서 안전을 확보하려고 한다. 대부분의 경우 강아지들은 주인을 무리의 우두머리로 여기기 때문에 당신의 냄새를 원하는 것이다.
6. 주인처럼 냄새 나고 싶어한다.
애완견과 주인의 관계는 매우 특별하다. 개에게 있어 주인은 세상의 중심이다.
단지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강아지는 당신과 같은 냄새가 나길 바란다. 그리고 속옷을 씹거나 먹음으로써 당신의 냄새를 흡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혹은 그냥 당신과 조금 더 가까워지고 싶어하는 이유일 수도 있다.
7. 주인이 보고싶다.
강아지들은 너무 오래 홀로 남겨지면 무료해지고 초조해져서 폭력적으로 변한다. 당신이 없을 때 속옷을 씹는 것은 심심하기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특히 속옷은 당신의 냄새로 가득하기 때문에 가장 훌륭한 대체품이 되는 것이다.
8. 그날이다.
이번 이유는 조금 역겹게 들릴 수도 있다.
육식 동물인 개는 본능적으로 피 냄새에 끌린다. 피 냄새는 개에게 있어서 먹을 것을 뜻하거나 최소한 뒤져볼 가치는 있는 대상을 의미한다.
그러니까 생리 기간중 개가 당신의 속옷을 뒤적이는 데는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항상 생리대를 멀리 떨어진 곳에 보관하거나 처리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생리대의 경우에는 잘못 먹을 경우 복부에서 부풀어 오를 수도 있어서 속옷보다 위험하다.
개가 속옷 등의 의류를 삼켰을 경우에는 꼭 수의사를 찾아가 보도록 하자. 무사히 배출될 수도 있지만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사진=LittleThin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