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운 것의 90% 기억하는 방법

stock-photo-142739501

사진 출처(이하): lifehack


 해외 팁사이트 라이프핵은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글을 게재했다.
더 빨리 학습하고 싶은가? 스페인어를 배우건, 새 악기를 배우건, 새로운 운동을 배우건 가속 학습을 사용해 이득을 얻을 수 있다. 문제는,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가속 학습의 핵심은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배우는 데 사용되는 시간의 효율을 최대화 하는 것이다.

물과 양동이의 비유

leather_bucket_of_a_well-1024x683

양동이를 물로 가득 채워야 한다고 생각해 보자. 보통의 양동이라면 물을 꽉 차게 담기 전까지는 물이 새 나가지 않는다. 하지만 현실에서 뇌는 이와 다르게 기능한다. 사실 뇌에 들어오는 정보의 대부분은 순식간에 사라진다. 우리 뇌의 기억력을 일반적인 양동이로 보지 말고, 물이 새는 양동이라고 생각하라.

leaking-bucket

새는 양동이라고 하면 부정적으로 들릴 수 있지만, 아무 문제 없다. 당신이 사진적 기억력을 가지고 있지 않는 이상 우리의 두뇌는 모든 사실, 정보, 경험을 기억하도록 태어나지 않았다.

배운 것의 90% 기억하는 방법
1960년대의 학습 피라미드는 인간 학습능력의 개요를 보여준다.

learning-pyramid-synap-2-1024x888

연구에 의하면, 인간의 기억 능력은 다음과 같다.
5%는 강의
10%는 책
20%는 시청각
30%는 설명(참고)
50%는 단체 토론에 참여해
75%는 배운 것을 연습했을 때
90%는 배운 것을 즉시 사용할 때

여기서 중요한 점은 수동적인 방법으로 뇌가 기억하도록 하는 것보다 시간, 에너지, 자원을 우리가 참여하는 방법에 투자해야 한다.

1-nzvqi34g0c26o7w5hgrt1a

(하루는 33,000초다. 무언가 멋진 일을 해라, 션)

시간이냐 돈이냐
누군가 ‘~~할 시간이 없어…’라고 말하는 것을 수 없이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시간만큼 모두에게 평등한 것도 없다. 당신이 누구고 어디에 있고 얼마나 노력하건 하루는 24시간이다. 매분 매초가 중요하며, 한번 지나간 시간은 돈과는 달리 다시 얻을 수 없다.
만약 우리가 모두 하루에 24시간을 가지고 있다면, 젊은 나이에 무일푼에서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이나 3개월 반 만에 유창하게 스페인어를 하게 된 학생은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그런 사람들은 효율성과 효과를 모두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다.
A라는 사람이 하루에 한 시간 언어를 배우고 90%의 지식이 유지된다고 생각해보자. B는 9시간을 공부하고 10%를 기억한다. 간단히 계산해보면, B가 A의 9배의 시간을 사용한다.
정확한 수치는 논란이 있겠지만, 의미하는 바는 뚜렷하다. 시간을 더 활용하는 방법은 사소한 목표가 아니라 처음부터 효과적인 방법을 골라 큰 것을 목표로 삼는데 있다.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