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몰랐던, ‘계란’에 적힌 숫자의 비밀 (사진 5장)

▼사진 출처: MBC ‘오늘아침’/ 온라인 커뮤니티 (이하)

흔히들 ‘완전식품’이라 불리며 맛도 좋고 영양만점인 계란.

‘요리는 못해도 계란 프라이는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쉽고 자주 먹는 우리들의 친구다.

냉장고 속 항상 자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계란을 우리는 과연 얼마나 알고 먹는 걸까?

혹시 계란을 먹으면서 계란 위 적힌 숫자에 궁금증을 가져본 적이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몰랐던, ‘계란에 적힌 숫자의 비밀’에 대해 알아봤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계란에 적힌 숫자를 유통기한으로 알고 넘어가기 쉽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계란의 유통기한은 포장지에 표기하게 되어있으며 온도에 따라 그 기한이 다르지만 보통 7일 에서 30일 정도를 권장한다.

그렇다면 계란 위에 찍힌 숫자들은 무엇일까?

계란에 적힌 숫자는 바로 ‘소비자가 직접 생산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위의 그림처럼 ‘판정’, ’01’, ‘001’, ’02’, ‘AA’, ‘110325’에 각각에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01’이 의미하는 생산자 시도의 고유번호는 아래와 같다.

△서울특별시(01) △부산광역시(02) △대구광역시(03) △인천광역시(04) △광주광역시(05)
△대전광역시(06)△울산광역시(07)△경기도(08) △강원도(09) △충청북도(10) △충청남도(11)
△전라북도(12) △전라남도(13) △경상북도(14) △경상남도(15)△제주특별자치도(16)
△세종특별자치도(17)

해당 번호를 직접 찾아가며 확인할 필요는 없다.

등급계란 정보 조회하기‘(https://www.ekape.or.kr/view/micro/eggetrace/eggetraceSearch.asp)에 접속해 계란 정보를 입력하기만 하면 인터넷을 통해 자세한 이력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계란에 등급계란 정보가 적힌 것이 아니다.

계란은 크게 등급란비등급란으로 나뉘는데 그 차이는 아래와 같다.

때문에 보다 좋은 계란을 사고 싶다면 세척, 판정, 이력 등 모든 것이 확인된 ‘등급란’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등급란’을 구매하는 것 외에 보다 자세히 계란을 고를 정보를 알고 싶다면

표면은 깨끗하고 매끈하며, 전체적으로 반점과 주름이 적은 것을 고르고

계란 표면에 적혀있는 등급판정 일자가 최신 날짜일수록 신선한 계란이라는 점을 기억하면 된다.

항상 먹지만 우리가 잘 몰랐던 계란의 비밀, 익숙할수록 보다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지 않을까.

 

인생개피곤 에디터 <제보 및 보도자료 https://woriclass.co.kr/ 저작권자(c) 우리학교클라스>